2020. 12. 22. 22:29ㆍ원신 [ Genshin ]
프리코네에 '캬루'가 있다면, 원신에는 '각청'이 있습니다. 한손검과 번개 속성이라는 단점이라고 말하기엔 다른 캐릭터들이 너무 좋아서 0 티어 딜러는 아니지만, 1 티어 메인 딜러로 사용 가능한 각청의 무기와 성유물 세팅에 대한 공략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각청은 원소 전투 스킬의 쿨타임이 짧고, 기본 공격과 스킬의 발동이 빠른 편에 속하기 때문에 속도감 있는 전투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 있습니다.
원신에서 한손검의 일반 공격은 대검에 비해서 비효율적인데, 각청만은 예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손검 캐릭터 중 일반 공격과 강 공격을 통한 전투 효율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각청이고, 이런 특징 때문에 물리 딜러와 번개 딜러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범용성 있게 사용하실 수도 있고 취향에 따라 극단적인 무기 선택과 성유물 선택도 가능하다는 게 각청 육성의 재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청의 무기 세팅과 성유물 세팅이 비교적 자유로운 또 다른 이유는 각청의 돌파 보너스가 치명타 피해라는 점과 돌파 특성을 통해 원소 폭발 스킬 사용 이후에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하는 점 때문입니다. 원신 고인물분들은 힐러를 제외한다면 서포터와 딜러를 구분하지 않고 치명타 세팅에 정말 신경을 많이 씁니다. 각청 캐릭터 자체가 치명타와 연관성이 높다는 점은 메인 딜러로서 적합하다는 의미와 같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1. 용의 포효 + 뇌명을 평정한 존자 4세트
- [ 용의 포효 ]
ㅇ 추가 능력치 : 공격력 %
ㅇ 무기 스킬 : 불 원소 또는 번개 원소의 영향을 받은 적에게 가하는 피해가 20% 증가 ( 제련 X 기준 )
- [ 뇌명을 평정한 존자 ]
ㅇ 2세트 효과 : 번개 원소 내성 +40%
ㅇ 4세트 효과 : 번개 원소의 영향을 받은 적에게 가하는 피해가 35% 증가
- [ 성유물 옵션 ]
ㅇ 성배 : 번개 원소 피해 보너스
ㅇ 왕관 : 치명타 확률 %
ㅇ 시계 : 공격력 %
이론상으로는 정말 강력한 세팅입니다. 단점은 비경 효과나 슬라임이 가진 속성 때문에 뇌명을 평정한 존자 4세트 효과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 세팅은 한 파티에 각청말고도 메인 딜러를 하나 더 사용하는 조합의 경우 해당 조합의 세팅의 효율을 최대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메인 딜러를 여럿 키우는 것이 부담되는 분들에게는 비추천합니다.
2. 칠흑검 + 검투사의 피날레 2세트 / 번개 같은 분노 2세트
- [ 칠흑검 ]
ㅇ 추가 능력치 : 치명타 확률 %
ㅇ 무기 스킬 : 일반 공격과 강공격으로 가하는 피해 20% 증가 / 일반 공격과 강공격이 치명타로 적중 시 공격력의 60%에 해당하는 HP 회복. 5초마다 1번 발동 ( 제련 X 기준 )
- [ 검투사의 피날레 ]
ㅇ 2세트 효과 : 공격력 +18%
- [ 번개 같은 분노 ]
ㅇ 2세트 효과 : 번개 원소 피해 +15%
- [ 성유물 옵션 ]
ㅇ 성배 : 번개 원소 피해 보너스
ㅇ 왕관 : 치명타 피해 %
ㅇ 시계 : 공격력 %
물리 딜러 각청과 번개 딜러 각청의 교집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범용성이 강한 세팅으로 한손검의 단점이 공격력 수치를 보완해주면서 치명타에 집중하는 세팅입니다.
칠흑검이 4성이라 재화를 소비하는 부분에서도 효율이 좋고 칠흑검의 추가 능력치와 효과가 물리 딜러와 번개 딜러를 동시에 가능하게 해주는 꿀 같은 옵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4성 무기의 단점이 5 성과 비교했을 때, 단순 주 능력치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나중에 5성 한손검에 추가 능력치가 치명타 옵션인 무기가 있다면 더욱 빛을 발할 세팅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지금도 정말 좋은 세팅입니다. 맨 처음에도 말했다시피 각청은 자유로운 세팅이 가능한 캐릭터라고 말씀드린 점을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3. 매의 검 + 검투사의 피날레 2세트 / 피에 물든 기사도 2세트
- [ 매의 검 ]
ㅇ 추가 능력치 : 물리 피해 보너스 %
ㅇ 무기 스킬 : 공격력이 20% 증가 / 피해를 입으면 공격력의 100% 만큼 회복하고 주변 적에게 공격력의 200% 의 피해를 준다. 해당 효과는 15초마다 1번 발동 ( 제련 X 기준 )
- [ 검투사의 피날레 ]
ㅇ 2세트 효과 : 공격력 +18%
- [ 피에 물든 기사도 ]
ㅇ 2세트 효과 : 가하는 물리 피해가 25% 증가
- [ 성유물 옵션 ]
ㅇ 성배 : 물리 피해 보너스
ㅇ 왕관 : 치명타 확률 %
ㅇ 시계 : 공격력 %
각청의 일반 공격과 강공격 효율이 좋다는 점과, 현존하는 5성 한손검 중 가장 좋은 매의 검이 모여서 만들어진 물리 딜러 각청 세팅입니다. 파티 조합에서 초전도를 꼭 챙겨주셔야 한다는 조건만 충족시킨다면 현존하는 세팅 중에 포텐은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리 세팅의 단점도 꽤 치명적입니다. 먼저 원소 게이지를 채우기가 힘들기 때문에 스킬 쿨타임을 빨리 돌리면서 전투하도록 설계된 각청과 굳이 반대되는 스타일을 고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원소 폭발을 빨리 돌리지 못하면 추가 치명타 확률 15% 버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각청의 장점을 살린 만큼 각청의 다른 장점은 죽어버린다는 치명적인 단점도 있습니다. 취향껏 자신에게 물리 딜러가 필요하겠다 싶으신 분들은 물리 딜러 세팅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PS.
다 읽으신 분들 중에 "그래서 물리 딜러가 더 쌘 거야? 번개 딜러가 쌘 거야?"라고 물어보신다면, 그냥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커뮤니티나 갤러리에 보면 하나하나 비교해가면서 수치를 보더라도 차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유저들이 가진 성유물과 무기의 상황이 다를 수 있고, 보유 캐릭터 풀도 다르기 때문에 이런 걸 비교하는 것은 정말 필요가 없습니다. 제 기준에서 설명드리자면 번개를 통한 원소 반응을 원하신다면 번개 딜러 세팅을 하시면 되고, 메인 딜러는 따로 두고 물리 딜러가 필요할 때만 꺼내 쓰는 방식으로 활용하려면 물리 딜러 세팅으로 가시면 됩니다. 고민하지 마세요.
그리고 위에는 무기 제련 상태는 동일하게 설정해두었는데, 무기 자체의 효율만 놓고 본다면, 제련을 하지 않은 매의 검을 4성 무기가 앞서려면 [칠흑검은3 제련 일 경우, 용의 포효는 4 제련 일 경우] 효율이 더 좋다는 점을 기억해두시면 혹시라도 고민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청은 치명타 옵션을 맞추기 정말 편하기 때문에 성유물 파밍에 집중하신 분들이라면, 어떤 세팅을 가더라도 보조 옵션들을 통해 치명타 확률이 40% 이상이라면 원소 폭발을 통해 추가 치명타 확률 버프를 노리고 왕관에 주 옵션을 치명타 피해로 맞춰주셔도 됩니다. 정답이란 없습니다. 무조건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생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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